긍정 확언으로 나를 바꿀 수 있다
- 심리, 자기계발
- 2021. 6. 22.
자주 하는 말로 나를 바꿀 수 있다
매사에 부정적이고 자신도 사랑하지 못하는, 내 모습을 바꾸고 싶으신가요?
오늘은 나를 바꿀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인 확언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확언이란 무엇일까요? 어떤 대상이나 현상에 대하여 자주 말로 표현하는 것을 말합니다. 내가 자주 말하는 것은 무의식에서 사실로 믿게 됩니다.
자신도 모르게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하는 사람이 있고, 긍정적인 말을 주로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말을 자주 하고 오래 해왔던 사람은, 부정적인 사고방식이 깊게 새겨집니다.
그래서 마음에 깊이 새겨진 대로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게 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계속 산다면 부정적인 결과의 인생길을 걸어갈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행복한 삶, 긍정적 결과의 삶을 살고자 한다면 긍정 확언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긍정적인 말을 지속적으로 사용한 결과
8주 동안 외상성 뇌 손상 환자들에게 긍정 확언을 통한 운동 실험이 있었습니다.
긍정의 말을 지속적으로 하며 운동을 했던 환자들은 피로감과 우울감 점수가 매우 낮아졌고 삶의 질 점수는 대폭 향상되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교 아이들에게 긍정적 말하기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많은 아이가 빠르게 변하는 과정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DHD가 있는 아이, 학업 성적이 낮은 아이, 따돌림을 당하는 아이, 폭력적인 아이들 모두가 비교적 빠르게 변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또한 세계 최고 여성 기업인인 김태연 회장(TYK그룹)도 꾸준한 긍정적인 말과 함께 성공을 이뤄냈습니다.
그녀의 유명한 말 "He can do, she can do, why not me?" (그도 할 수 있고, 그녀 또한 할 수 있는데, 나라고 왜 안 되겠어?!)은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녀는 20대 초반에 미국으로 가서 심한 고생을 겪었으나 늘 긍정적으로 말하고 생각했으며, 태권도 수련으로 심신을 단련했습니다.
결국, 실리콘 밸리 최고 여성 기업인상까지 받게 되는 쾌거를 누리게 됩니다.
이렇게 꾸준히 긍정적 말을 자신에게 들려주게 되면 생각이 바뀌고, 감정이 바뀌며, 행동이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삶 자체가 긍정적으로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부터는 삶을 변화시킬 확언을 실행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무의식 흔들기
확언을 하는 이유는 무의식을 변화시키기 위해서입니다.
좋은 방향으로 무의식을 변화시키면 무의식에 새겨진 대로 자연스럽게 삶을 살아갑니다. 무의식은 습관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습관이 생기면 너무나 쉽게 습관대로 행할 수 있고, 생각하게 되며 생활이 바뀌게 됩니다. 그러나 한번 형성된 무의식은 바꾸기가 매우 어려우므로, 기존에 안 좋게 형성되어 있다면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확언은 무의식을 바꿀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앞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이미 지리 잡은 무의식을 바꾸기 위해서는 꾸준한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합니다.
아래에는 무의식을 바꿀 수 있는 긍정 확언과 질문 확언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두 가지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에 앞서, 좀 더 효과를 높일 방법을 잠깐 설명하겠습니다.
확언의 효과를 높이려면 기억하세요. 우리 뇌가 머릿속에 흡수하듯이 받아들이는 타이밍에 실천하시면 좋습니다. 그 타이밍이 언제일까요?
바로 잠들기 직전과 기상 직후입니다. 이때 반복되는 말과 생각은 머릿속에 깊이 박히고, 더욱 자주 반복되면 무의식에 각인됩니다.
긍정 확언 방법
1. 일상적 대화, 또는 혼잣말 가족끼리도, 이웃들과도 사랑과 감사의 마음을 가지고 축복해주면 행복한 에너지를 주고받는 것이 가능합니다.
"당신 덕분에 행복해요."
"당신은 멋지고 소중한 사람이에요. 함께 해줘서 감사해요."
"아들 덕분에 이 세상에서 가장 행복할 수 있어서 감사해."
"너는 세상에서 가장 귀한 사람이야."
"사람들이 00만 보면 행복하고 기뻐질 거야."라고 말하면 상대방은 환하게 웃으며 즐거워합니다.
상대방의 웃음과 기쁨은 나에게 행복 에너지로 배가 되어 돌아옵니다.
사실 자신에 대한 긍정 확언보다 더 큰 에너지로 돌아오는 것은 선행과 축복 확언입니다. 가정과 직장, 이 세상까지도 변화시키는 큰 힘이 됩니다.
2. 취침 전, 기상 직후 취침 전과 기상 직후 자신이 바라는 것을 자신에게 들려주세요.
직관적으로 이해하기 쉬운 되도록 짧은 문장으로 현재형으로 만들어 주세요.
" 내 모습 있는 그대로 소중합니다."
"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빨리 알아채고 먼저 존중해줍니다."
" 나는 유머러스한 생각을 자주 합니다."
" 나는 자신감 넘치고 결단력 있습니다." 할 수만 있다면 위의 문장들보다 더 구체적으로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 나의 정상 몸무게는 52kg이며 지금도 정상 체중으로 되어가고 있는 중입니다." 이 문장은 위의 문장들보다 구체적으로 만들었으며, 또 다른 특이점이 있는데 ".. 되어 가고 있는 중입니다."라는 표현을 썼다는 것입니다.
왜 이런 표현을 썼을까요? 현재 몸무게가 60kg인 여자가 살을 빼기 위해 확언을 할 때, "나는 52kg이 되었습니다."라고 말하면, 마음에 잘 받아들여지지 않을 것입니다.
그런 분들은 "나는 52kg 정상 체중으로 되어 가고 있습니다."라는 확언이 마음에 더 잘 받아들여집니다.
이처럼 처음에는 내 마음에 더 잘 수긍되는 확언으로 시작하세요. 그러다 보면 지금의 상황이 아닌 확언도 잘 받아들이게 됩니다.
긍정 확언 실천하기
오늘은 긍정 확언에 대한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나를 바꾸고 인생을 바꾸려면 무의식을 변화시켜야 함을 살펴보았습니다.
무의식을 바꾸는 방법은 꾸준히 긍정 확언을 하는 것이며, 무의식이 더 잘 움직일 수 있는 시간대인 취침 전과 기상 이후를 잘 활용하시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긍정 확언과 축복 확언을 나에게뿐만 아니라 가족과 이웃에게도 함으로써 행복 에너지가 배가 되는 기쁨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심리,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분이 상하지 않는 충고 방법 10가지 (0) | 2021.06.23 |
---|---|
상대방을 바꿀 수 있는 간접적인 비판법 (0) | 2021.06.22 |
리더라면 파워 포즈를 취해야 하는 이유 (0) | 2021.06.21 |
예민한 사람은 이것부터 해야 행복해질 수 있다 (0) | 2021.06.21 |
예민한 아이를 올바르게 혼내는 대화법 (0) | 2021.06.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