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하지만 자주 무시당하는 분들만 읽으세요

반응형

 

착한 사람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은 아마도 착한 분들일 것입니다. 세상의 어떤 사람들은 착한 사람에게 그리 호의적이지 않습니다. 오히려 함부로 대하기도 합니다. 착한 사람은 타인을 배려하고 신경 써 주며 도와주는데, 오히려 마땅한 대우를 받지 못하고 무시당하는 일도 많습니다. 이런 불합리한 일이 없도록 자신을 보호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자신을 보호하면서, 특유의 좋은 성품은 잃지 않는 방법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상대방 성격 유형 파악하기

 

당신에게 평소 상처를 주는 사람의 유형을 크게 두 부류로 나눠보면 이렇습니다. 첫 번째, 겉으로 드러나는 성향도 당신과 안 맞아 보이고 실제로 대할 때도 그런 사람이 있습니다. 두 번째, 처음에는 친절했으나 점점 다른 태도로 대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의 사람은 드러내는 모습 그대로 대처할 수 있어서 오히려 쉬운데, 두 번째 유형의 사람이 어렵습니다. 두 번째 유형 중에는 어떤 과정을 거쳐 상처를 주는지에 따른 몇 가지 패턴이 있습니다. 처음에는 착한 당신을 좋아했으나 어떤 계기로 당신에게 실망했거나 화가 났을 때 상처를 주기도 합니다. 당신이 실수했으면 수정하거나 고치면 되는 일인데, 실수했다고 그 어떤 누구도 당신을 함부로 대할 권리는 없습니다. 여기에서 상대방의 인격이 나타나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당신에게 얻기 위하여 친절하게 다가왔다가 후에 본심을 드러내는 유형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필요할 땐 당신을 찾다가 아닐 땐 당신을 함부로 대하기도 합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유형의 사람은 사고방식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이런 사람은 거리를 두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따라서 위에 나열한 사람들의 유형을 파악해야 내가 어떻게 대처할지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먼저 나의 내면을 강하게 하기

 

내면이 강하면 사람 대할 때도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착한 당신이 내면을 강하게 한다는 것은, 당신을 먼저 보호하면서 착함을 갖는 것을 말합니다. 이 부분을 실천하기에 앞서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신이 자존감은 낮진 않은지, 피해 의식은 없는지 등을 정확히 살펴보세요. 또한 상대방의 기분을 먼저 생각하고 당신에 대해서 항상 후순위는 아니었는지 점검해보세요. 그리고 내가 기분이 나쁘고 불쾌해졌을 때 그냥 넘겨버리진 않았는지 체크해보세요. 당신의 기분이 안 좋아짐을 느꼈다면, 소중한 사람 대하듯 다독여주세요. 자세한 방법은 저의 다른 글에도 올려놨으니 필요하시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적인 부분 다듬기

 

남을 배려하는 것이 습관인 당신은 매우 훌륭한 장점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세상에서 성공하는 사람은 타인에게 베푸는 기버 giver라고 합니다. 성공하는 사람은 기버이지 남을 밟고 올라가려는 사람이나 철저히 자기 것만을 취하는 사람이 아닙니다. 선한 당신은 출발점부터 기버의 성품을 지니고 시작하므로 자신의 가치를 충분히 느끼고 감사히 여길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다만 당신이 준비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타인을 존중하며 베풀되 지혜롭게 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먼저 당신을 사랑하셔야 번아웃되지 않고 지혜롭고 즐겁게 타인과 나눌 수 있습니다.

 

 

 

온유하지만 만만하지 않은 사람

 

당신의 장점이며 매력인 부분을 단점으로 만들지 마세요. 그러려면 상대방이 당신의 부드러움과 친절함을 쉽게 여길 수 없도록 만들어야 합니다. 당신을 만만하게 볼 수 없는 단단한 표정과 말투, 행동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대가 당신을 볼 때 제일 처음 보게 되는, 눈빛과 눈 맞춤을 신경 써 주세요. 공격적이지 않지만, 힘 있는 눈빛으로 상대방의 눈을 마주치는 연습을 해보세요. 쉽게 보이면 안 된다고 뚫어질 듯 쳐다본다거나 무례하게 눈 맞춤을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연기자 중에서 눈빛이 부드럽지만 힘이 있고 신뢰감 있는 배우의 모습을 기억해두고 따라 해 보면 좋습니다. 그리고 너무 친절한 나머지 과한 리액션을 할 수 있는데, 안정적이면서 가벼워 보이지 않을 정도로 리액션을 하되 필요할 때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대방의 말에 고개를 많이 끄덕이는 편이었다면 그 횟수를 줄여 보세요. 특히 우리 주변에는 강약약강으로 대인관계를 맺는 사람이 있습니다. 편해 보이는 상대를 쉽게 대하는 사람에게는 부드러운 강함으로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기본적인 것부터 신경 써서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면 사람들이 나를 대하는 태도가 달라짐을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그 시작은 자신의 장단점을 정확히 인식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자신을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하여 이 글을 읽고 계신 당신 또한, 장점은 강화하고 단점도 장점으로 승화시켜서 대인관계에서도 성공하는 기버가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