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만 하고 자존감은 낮은 사람이 봐야 할 글 1

반응형

 

나를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

 

세상을 살면서 중요한 것이 올바른 자존감과 자신감입니다.

 

학교생활, 취업, 직장생활, 대인관계.... 이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칩니다.

 

당신이 아무리 훌륭하고 능력이 뛰어난 사람이어도 자존감과 자신감이 낮을수록 어려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행복감 또한 느끼기 어렵습니다.

 

분명 상처는 상대방이 줬는데 오히려 당신만 안절부절못하고 있다든지, 당신이 상대방에게 선의를 베풀었는데 상대는 당연하게 여긴다든지 할 때, 당신은 어떻게 대처하고 계시나요?

 

다른 이를 존중하는 태도는 좋지만, 당신이 자신을 소중하게 대할 수 있어야 대인관계의 어려움이 줄어들 것입니다.

 

당신이 상처로 느낀 것에 대해, 부드럽지만 단호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 힘은 나를 소중하게 여기는 데에서부터 나옵니다.

 

타인한테는 모질게 말하지 않으면서, 자신에게만 모질게 말하고 있나요? 남한테는 위로하고 격려해주는데, 자신한테는 그렇게 해 본 적이 없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바뀔 필요가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은 낮은 자존감으로 힘들어하시는 분들을 돕기 위해 작성해 보았습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

 

나를 힘들게 하는 사람들에게 시원하게 대처하고 싶거나, 균형 있는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싶다면 먼저 당신의 내면을 강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공격에도 흔들리지 않는 자존감을 키워야 합니다. 자존감 높이는 방법을 두 가지로 나눠서 살펴보겠습니다.

 

 

 

1. 내적인 노력

 

먼저 당신이, 당신 자신의 편이 되어 주세요.

 

자존감이 낮은 사람들을 살펴보면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먼저 살피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감정과 생각을 먼저 살피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는 분들이 많습니다.

 

아마도 타고난 성향이 배려심이 많거나 자라온 환경에 의해 그러한 습관이 자리 잡은 듯합니다.

 

안타까운 것은 상대를 배려하는 당신이 그만큼 빛나는 삶을 살지 못한다는 것입니다.

 

호의를 악용하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당신의 좋은 성품을 잘 유지하면서 이기적인 사람들에게 지혜롭게 대할 수 있는 변화의 시작은 바로 자존감을 높이는 것입니다.

 

상대방과 불편한 일이 생길 때, 자기 생각과 마음을 잘 관찰하세요. 아마도 당신은 '상대방이 힘들었나?', '내가 실수했나?' 등 상대방 걱정부터 하고 있을 가능성이 큽니다.

 

자존감이 높다면 상관없지만, 자존감이 낮은 분이라면, 그 습관을 조금 바꾸어야 합니다.

 

어떻게 바꾸어야 할까요? 불편한 일이 일어났을 때, 습관적으로 상대방 입장에서 하는 생각을 잠시 미뤄두고 당신의 감정을 우선으로 살펴주세요.

 

'어? 내 감정이 왜 불편하지? 무엇 때문에 기분이 안 좋아졌지?' 이렇게 생각해본 뒤 자신을 다독거려주고 나서 상대방 입장이 되어도 늦지 않습니다.

 

아마도 불편한 일이 일어난 짧은 시간에 저런 사고패턴을 거치면 '제대로 대처가 될까?' 하시는 분도 계실 듯합니다.

 

사람의 뇌는 매우 뛰어난 능력이 있어서 저런 사고 패턴을 시작하면, 처리 속도가 빨라집니다.

 

처음에는 어색하겠지만 꾸준히 연습하면 이타적이지만 균형 잡힌 사고로 타인을 대하는 자신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선 매일 개인적으로 생각 연습을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낮은 자존감이 잠재의식에 깊이 자리 잡혀 있으므로 바꾸려면 반복이 필요합니다. 이제부터 실제로 실천해야 할 중요한 내용입니다.

 

 

 

a.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하기

 

남을 배려하는데 익숙한 분들은 마음도 여릴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다 보니 스트레스도 많이 받고 상처도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을 계속 만나야 하는 상황이면, 어쩌면 하루에도 수십 번 마음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마다 꼭 해주어야 하는 부분입니다. 당신의 마음이 힘들 때마다 속으로 위로와 격려해주고 보듬어 주세요. 내가 나를 받아주지 않으면 누가 받아 줄까요?

 

그동안 다른 사람에게 해왔듯이 나에게도 따뜻하게 대해주세요.

 

'순이야. 괜찮아. 실수했지만 그럴 수 있어. 노력하다가 생긴 일인데 고생했어.'

 

'저 사람의 말투가 기분 나빴구나. 그래, 충분히 그럴 수 있지. 객관적으로도 저 사람이 실수한 거 맞아. 저 사람을 이해해 주는 것은 순이 너한테 달렸는데 억지로 할 필요는 없어.'

 

'아. 이번에도 저 사람의 기분을 먼저 살피려 했구나. 먼저 살피는 것은 나쁘지 않지만, 순이 너부터 소중히 여겨줄게.'

 

처음에 이렇게 속으로 생각하려면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자존감이 낮은 분들은 꼭 이렇게 해 보세요.

 

반드시 삶의 변화가 일어납니다. 당신 스스로 훨씬 소중한 사람이라는 기분이 들 것입니다.

 

 

 

배려만 하고 자존감은 낮은 분들이 봐야 할 글 1 요약

 

지금까지 나를 소중하게 여겨야 하는 이유와 자존감 높이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그중에서 내적인 노력 첫 번째, 자신을 격려하고 위로하기에 관한 말씀을 드렸습니다.

 

이어지는 글에서는 내적인 노력 두 번째, '잠재의식에 새로운 자아상 입력하기'와 '자세, 아이컨택, 표정, 목소리'관리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